본문 바로가기
FastCampus/작심 30일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0일차

by Dream_World 2021. 9. 15.

제어문

오늘은 코딩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반복문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문제도 어렵지만 인덱스 값을 제대로 불러 온다는 자체가 어렵다.

반복문을 배울 때마다 자주 쓰는 코딩 용어로는 i, j, k, x, y가 될 것이며 실 업무에서 사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다들 반복할 때 마다 이 코드를 자주 사용해서 예제를 보여주곤 하였다.
나 또한 이런 코드 용어가 익숙하지만 이런데 얽매이지 말아야 겠다.

반복문의 순서도를 잘 이해하고 반복문의 흐름을 잘 적용해봐야 할 것이다.

문법만 배울 때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왜이렇게 어렵지? 이러다가 뒤에가면 문법보다는 문제 이해도에서 헤멘다.
나만 그런 느낌이 드는걸까? @.@ 눈이 핑 돌 때가 많은 것 같다.


반복문

반복문을 사용하는 이유
- 반복적인 작업을 코드로 작성하기 위함

시퀀스 자료형
- 순서가 있는 자료형
- 리스트

for문 : 리스트 입출력

- 문자열

for문 : 문자열 입출력

- range 객체

for문 : range 입출력

- 튜플, 딕셔너리 (점프 투 파이썬 참조)

for문 : 튜플, 딕셔너리 입출력

튜플

리스트는 [ ]으로 둘러싸지만 튜플은 ( )으로 둘러싼다.
리스트는 그 값의 생성, 삭제, 수정이 가능하지만 튜플은 그 값을 바꿀 수 없다.
튜플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 튜플 

t1 = () 
t2 = (1,) 
t3 = (1, 2, 3) 
t4 = 1, 2, 3 
t5 = ('a', 'b', ('ab', 'cd')) 

# 튜플 for문 

a = [(1,2), (3,4), (5,6)] 
for (first, last) in a: 
	print(first + last)

딕셔너리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 또는 해시(Hash)라고 한다
다음은 기본 딕셔너리의 모습이다.
# 딕셔너리 {Key1:Value1, Key2:Value2, Key3:Value3, ...}

key 리스트 만들기(keys)

# 딕셔너리 for문 

a = {'name': 'pey', 'phone': '0119993323', 'birth': '1118'} 
print(a.keys()) 
for i in a.keys(): 
    print(i)
강의에서 튜플과 딕셔너리 사용법에 대해서 내용이 없길래 , 따로 정리해보았다.


for 문 사용법

# for 변수 in 시퀀스 자료: 

# 명령문
for a in [1, 2, 3, 4]: 
    print(a)


range 명령어

range(10) # 0~9까지 숫자를 포함하는 range 객체를 만들어 준다.

 

오늘은 반복문 : for문에 대해 학습하였다.
for문을 적용해보면서 코드 가독성에 중점이 될 것 같았다.
이것도 중첩이 되면 복잡하고 무한 루프에 빠지겠지?
아마도 내일 학습할 while문을 배워보면 루프에 대해 학습할 것 같다.
for문 python 문법을 보면 다른 언어랑 조금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for문은 초기문:조건문:증감문 같은걸로 사용된다.

이와 다르게 for 변수 in 리스트로 진행되는 부분이 다른 것 같다.
한동안 적응 될려면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코드가 더 편해졌다는 것은 느끼게 된다.
아마도 while문을 사용하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10일차는 여기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링크 : https://bit.ly/37BpXiC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