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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Campus/작심 30일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2일차

by Dream_World 2021. 9. 17.

제어문

오늘은 반복문 실습문제를 풀어 보는 시간이 되겠다.

많은 고민을 할테지만 어디까지 내가 풀고 그 해답을 얻을지 알고 싶었다.

강사님은 말하셨다. 문제를 많이 풀 수록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간다고...

내가 문제를 많이 접했다고 생각했지만 오산이였다.

난 아직도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을 절실히 느낀다.

한 편으로는 독서에 취미를 못 가진것에 아쉬움이 크게 남는 부분이 될 것이다.

독서를 많이 하면 사고방식, 생각, 대화법을 잘 할 수 있는데 난 그 부분을 보완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아직도 많이 멀었음을 공부하면서 다시금 바로 잡게 된다.

더 알고 싶고 더 풀어보고 싶고 더 이해하고 싶어졌다.

독서도 틈틈히 해야 함을... 아직 완독한 독서가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없다는 사실!

자격증 시험도 엄청 쳤지만 책을 제대로 읽어본적이 없었다.

집에 있는 책들이라도 수시로 읽어보면서 나의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싶어진다.

늦은 나이일 수 있다. 공부도 늦게 시작하기도 했고 남들 공부할 때 난 운동과 게임만 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책을 접하는게 쉽지 않은 도전일 줄 안다. 그럼에도 파이팅 해보자 !!!

 

 


반복문

실습문제 5.3.1

구구단 출력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프로그램 사용자로부터 출력할 단을 입력 받고, 해당 구구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습문제 5.3.1 입출력

 

 

내가 생각할 땐 i, j값을 따로 줘야 한다고 생각한 상태서 문제를 풀게 되었다.
또 한, 강의 듣기전부터 for in range를 사용해야지 하고 바로 시작했었다.
i 값이 result 고정 시키기 위해서 끝과 단계 부분을 같은 값으로 입력해서 해결하게 되었다.
강의 들으면서 몹시 당황 스러웠다.
i 한 줄만 입력하면 다 해결되는 것을 보고 배울 수 있었다.
내 고정방식의 풀이를 python은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구나를 보게 된다.

 

실습문제 5.3.2

패스트게임즈에 인턴으로 근무하게 된 종현. 사수에게 과제로 게임 메뉴 만들기를 받았다. 과제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과제 -

숫자 1 입력 : "게임을 시작합니다" 출력

숫자 2 입력 : "실시간 랭킹" 출력

숫자 3 입력 : "게임을 종료합니다" 출력 후 프로그램 종료

(단, 3을 입력할 때까지 프로그램은 계속 실행된다. 1~3외 다른 숫자를 입력한 경우 "다시 입력해주세요"를 출력)

실습문제 5.3.2 입출력
실습문제 5.3.2 입출력 (개행 추가)

 

내가 푼 code는 먼가 많은 고민속에 작성되어서 실수가 많았다.
menu 변수는 없어도 되는데, 활용이 될 줄 알고 작성을 하고 시작해버렸다.
또 한, break로 끝내는 것이 아닌 다음 코드가 작성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오늘은 실습 2문제를 풀어보았다.

문제를 보면서 고민을 많이 했었고, 어떤식으로 작성할지부터 생각을 하면서 풀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답만 얻기 위해서 풀었던 내 code와 달리 강사님 코드를 보면 불필요한것은 입력이 안되어 있으며

변수명 또한 적절하게 입력되어서 더 고민을 해보아도 될 부분으로 인지했다.

코드 가독성은 좋았지만, 출력에서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개행을 추가해보니 더 깔끔해졌다.아직은 활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자신은 없지만 생각하는 방향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여서 만족스럽다.

내일 풀 문제도 기대가 되지만 한 편으로는 긴 시간의 고뇌를 해야 할 것 같아 걱정이 되기도 한다.

12일차는 여기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링크 : https://bit.ly/37BpX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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